관리 메뉴

바람다당의 생각창고™

초보자를 위한 티스토리 소셜 댓글 사용기 본문

다른이야기/블로그

초보자를 위한 티스토리 소셜 댓글 사용기

바람다당 2012. 1. 1. 19:43
티스토리에서 드디어 라이브리 플러그인 서비스를 런칭하였습니다.
이 서비스는 "소셜댓글 LiveRe" 란 명칭처럼, 댓글이 티스토리 블로그 안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각종 sns와 연계되어 보내지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입장에서는 자신의 글이 sns를 통해 더욱 쉽게 알려질 수 있게 되었고, 이로인해 블로그 방문자 수 유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방문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관심있는 글과 그 글에 대한 생각을 보다 쉽게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실 그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 중에는 그러한 장점 때문에 소스코드를 이용하여 소셜 댓글 서비스들을 블로그에 달아왔었는데, 이번 티스토리의 라이브리 플러그인 서비스를 통해서 이제 초보자도 쉽게 소셜댓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셜댓글 라이브리(Live Re) 플러그인의 설치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메뉴에서 플러그인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플러그인 설정 화면에서 소셜댓글 LiveRe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설정화면이 나오는데,

 티스토리 댓글을 보임으로 설정하면, 기존 티스토리 댓글이 라이브리 댓글과 함께 보입니다. 이 방식의 경우 기존의 댓글이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댓글창이 복잡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한편, 감춤으로 설정하면 라이브리 댓글만 보이고 기존 댓글을 보이지 않게 되는데 이 문제는 현재 라이브리측에서 수정중이라고 합니다. 그 외 라이브리 키를 발급받게 되면, 자신이 댓글을 달 때 쉽게 sns와 연동할 수 있게 됩니다.


소셜댓글 라이브리(Live Re) 서비스의 장, 단점


 현재 라이브리 댓글을 설치하고 감춤으로 설정하면 기존의 댓글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는 라이브리측에서 수정중에 있다고 하니 조만간 업데이트가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모바일에서 댓글을 남길 경우 기존 티스토리 댓글로 연동이 되기 때문에 댓글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욱호(몽실아빠)님의 말씀에 따르면, 현재 이 문제도 수정중에 있다고 하니 차후 개선된 환경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그 외 많은 사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부분은 라이브리 댓글창의 위치와 관련한 문제입니다. 현재 라이브리 댓글창을 설치할 경우 댓글 창의 위치를 설정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소스코드를 이용해 블로그를 커스터마이징한 기존의 이용자들은 이 부분에 대해 큰 아쉬움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 만약 플러그인이라는 속성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위치 조절 기능이 지원된다면 더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셜댓글 라이브리(Live Re)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티스토리의 소셜댓글 플러그인 서비스 시작을 바라보며, 기존의 국내 블로그 서비스들도 장기적으로는 다른 서비스들과 연계된 오픈된 방식의 서비스로 발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이미 이용자들은 세계의 SNS들과 연계된 넓은 바다를 보았는데, 가두리 양식장과 같은 기존의 한정된 서비스 환경에 만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당장은 라이브리 서비스의 부족한 점도 많이 있지만, 이런한 방식으로의 발전은 국내 블로그 환경에 긍정적인 메세지를 던질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5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