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다당의 생각창고™

스마트폰, 구글 기본 서비스 110% 활용하기 본문

다른이야기/리뷰이야기

스마트폰, 구글 기본 서비스 110% 활용하기

바람다당 2012. 7. 27. 06:00

 

 요즘 스마트폰 많이 사용하시죠.

 

 보통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거나 초기화를 하면, 새로운 어플들을 다운받아 설치하곤 합니다. 하지만, 구글의 기본(순정 어플) 서비스들 중에도 쓸만한 것들이 꽤 있는데,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그 서비스들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려 합니다. 

 

 
 손가락 꾹~
 

 ※ 갤럭시 S2 아이스크림샌드위치 4.0.3 기준 (안드로이드 계열의 기본 방법은 동일)

 ※ 쉬운 설명을 위해 유사 서비스와 비유를 해봤습니다. (전문가님들의 태클 반사)

 

 

구글판 트위터 - Google Plus (구글 플러스)

 

 

 

K-pop 서클K-pop 서클 서클별 분류서클별 분류 사진에 특화된 구플사진에 특화된 구플

 

구글 플러스 : https://plus.google.com/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다운로드 가능

 

이미 아는 분들은 많이 알고 있는 구글의 SNS 서비스 구글 플러스입니다.

구글의 기본 서비스들이 이 구글 플러스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기 때문데, 앞으로 구글 플러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듯 보입니다.

 

 구글 플러스의 가장 큰 특징은 서클(그룹)별로 발행 글의 공개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친구들에게만 글을 공개하거나 연인등 특정한 단 한 사람에게만 글을 공개할 수 있어서 사생활의 공개범위를 통제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개인 계정을 하나 더 만들면, 일기장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트위터에 비해 글자수에 제한이 없고 미디어에 특화되어 있다는 점, 서클 그룹 간  단체 화상대화가 가능하는 점 (구글 행아웃), 그리고 특정 서클의 정보만을 모아서 검색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네요.

 

 

무제한 사진 업로드 - Google Plus (구글 플러스)

 

 

 

 

 

 구글플러스 어플을 설치하게 되면 모바일에서 찍은 사진을 무제한으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N 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설정에 따라 자동으로 네트워크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따로 사진을 업로드할 필요가 없고, (현재 구글 정책상) 용량에 대한 제한이 없기 때문에 마음놓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 와이파이에서만 연동되도록 설정해야 과도한 데이터비용 지출을 방지할 수 있으며, 고해상도 사진의 경우 사진의 해상도가 변환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구글판 카카오톡 - Google Talk (구글 +톡, 구글 토크)   

 

 

대화상대방대화상대방 화상통화화상통화 구글 톡구글 톡

 

 

구글 채팅 : https://mail.google.com/

 

 사실 카카오톡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쉬운 설명을 위해 카카오톡이라 이름을 붙여봤습니다. 안드로이드계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이용자라면 누구나 구글 계정을 하나씩 가지고 있을 텐데요, 그 계정이 있다면 계정 이용자간 구글톡 채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톡은 채팅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카카오톡과의 차이점은 구글 메일의 채팅창을 이용해 컴퓨터와 스마트폰간에도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습니다.(PC와 PC, 스마트폰과 스마트폰간의 채팅도 가능) 또한 해당 PC에 화상카메라가 있다면 PC와 스마트폰 간 화상통화 및 음성 채팅 (보이스톡)도 가능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해외에 있을 경우에도 와이파이망을 통해 스마트폰 간 무료 화상통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카이프나 탱고등과 같은 화상통화 서비스를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PC 구글 메일에서 채팅하기

 

 

 

구글판 멜론 - Google Music (구글뮤직)

 

 

 

 

 

구글 뮤직 웹 : http://music.google.com/

 

구글 뮤직 서비스는 현재 북미에서만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ip를 우회하여 미국 ip로 가입을 하면 국내에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만 미국 ip로 하면, 사용은 국내 ip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구글 뮤직은 스트리밍 서비스인데요, 클라우드에 저장된 음악을 컴퓨터나 스마트폰등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듣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또한, 용량과 상관없이 2만여곡을 무료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어디서나 자신의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국내 이용자들은 구글 뮤직 내 앨범 구매 기능을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우회절차 필요)

 

※ 이 서비스는 자신의 PC에 소장한 음악을 업로드하여(무료는 2만곡까지), 인터넷이 연결된 스마트폰이나 PC등에서 듣는다는 의미. (마켓 구매는 별도)

※ 스마트폰을 이용할 경우 무제한 요금제나 와이파이망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 모바일에서 이용하려면 "구글 뮤직 APK"를 검색해 다운받아 설치하거나, 별도의 설치 없이 구글 뮤직 모바일 웹(http://music.google.com/)에 들어가 구글 뮤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 - Google Drive (구글 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문서) : https://drive.google.com/

 

구글문서는 최근 구글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드라이브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총 5GB까지 저장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5GB의 용량이란 구글 문서화되지 않은 용량을 말합니다. 따라서, 엑셀 파일이나 사진, 또는 문서화일을 구글 문서로 변환하여(자동 변환 설정 가능) 업로드한다면, 5GB의 용량과는 상관없이 무제한으로 자료를 클라우드에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문서는 구글 플러스의 서클 그룹이나 특정한 개인과도 공유 가능하며, 동시 문서 작성 및 수정 등의 공동 문서 작업도 가능합니다.(권한설정)

 

※ 단, 구글 문서로 변환이 가능한 문서의 용량에 대한 제한은 있음. 이 용량을 초과할 경우 일반 문서로 업로드됨

 

 

 

구글 지도 서비스 - Google Map

 

  

 

구글 스트리트뷰구글 스트리트뷰 구글 내지도구글 내지도 서클 맛집 검색서클 맛집 검색

 

 

 

사실 구글 서비스들 중 가장 아쉬운 부분이 바로 바로 구글 지도입니다. 국내법의 제한 때문에, 국내이용자들은 구글지도 서비스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데요, 친구들과 현재 위치를 공유할 수 있는 "위치 찾기(google latutude)"서비스나 목적지의 경로를 검색해 주는 "내비게이션", 그리고 운동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운동기록 (My Tracks)"등이 바로 그 것입니다.

 

  대신, 국내법 내에서 이용가능 한 구글맵 안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숨어있습니다.

 

 우선, 다음 로드뷰의 원조격인 구글 스트리트뷰를 통해 지도 속 거리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구글 로컬을 이용해 주변 맛집에 대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정보가 기존의 맛집 정보보다 매력적인 부분은 상업적인 맛집 평가가 아니라 구글 플러스의 서클친구들이 올린 맛집 평가를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업적인 맛집 평가보다는 조금 더 믿을만 하겠지요.

 

 그리고 구글 지도의 "내 지도"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인상 깊었던 곳이나 좋았던 곳을 별표로 마킹하곤 합니다. 그리고 그 정보들을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거나 추억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구글 기본 서비스 110% 활용하기   

 

그 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국내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서비스들이 있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용할 수 있는 기본 서비스들 만으로도 충분히 스마트한 생활을 즐길 수 있으니, 한 번 쯤 구글의 기본 서비스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3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