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바람다당의 생각창고™

[스위스여행] 스위스 여행시 필수 추천 어플 본문

일상이야기/해외여행

[스위스여행] 스위스 여행시 필수 추천 어플

바람다당 2014. 7. 2. 06:30

 

swiss sbb

 

 

스위스 여행의 필수 추천 어플 SBB Mobile

 

스위스를 여행한 자유 여행자들에게 가장 유용한 어플이 무엇이었느냐고 묻는다면 단연 "SBB Mobile"을 꼽을 것입니다.

 

  보통 "SBB Mobile"이라고 하면 SBB(Schweizerische Bundesbahnen, 스위스 연방 국유철도 = 한국의 코레일)의 어플이기 때문에 철도와 관련된 정보만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SBB Mobile에는 스위스 철도 뿐만 아니라 유람선, 버스, 케이블카, 산악열차 등 스위스 내 거의 대부분의 교통수단 시간표와 환승시간, 환승방법 등이 망라되어 있는 종합 교통 정보 어플입니다.

 

 swiss sbb

 

 따라서 이 어플의 사용법을 제대로 익히고 있다면, 동반자와 이야기를 나누느라 정신을 빼놓고 내릴 곳을 지나쳤다 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여유롭게 계획했던 목적지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SBB Mobile 어플의 기본 사용법을 알아보기

 

swiss sbb

 

 보통 스위스의 역 광장에 가보면 이렇게 큰 스케줄 보드를 올려다보며 고민하는 사람들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거점 도시의 역에는 각 플랫폼마다 분단위로 출발하는 수십여대의 열차들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시간, 정확한 플래폼을 찾아가지 않으면 자칫 기차를 놓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쉽고 빠르게 열차를 조회할 수 있는 SBB Mobile이 필요한데, 이 어플은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SBB 관련 어플들 중 SBB Mobile을 설치하면 됩니다.  

 

 *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 링크 클릭

 

SBB Mobile google play SBB Mobile

 

 해당 어플을 설치하면 오른쪽 화면과 같은 표시가 나오는데 순서대로 출발역과 도착역을 기입하면 됩니다. 경유역은 비워두셔도 되고 검색할 날짜와 시간를 입력하게 되는데 Dep는 출발 시간 기준, Arr은 도착시간 기준으로 열차 시간표를 검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제네바에서 바젤까지의 열차를 검색한다고 할 때, 위의 검색 화면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네바에서 바젤까지 2014년 7월 2일 오전 10:00 이후에 출발하는 모든 열차를 검색

 

 

그리고 보통 교통수단은 선택하지 않고 전체 검색을 해도 되지만, 특정한 교통수단을 이용해서 이동하고 싶을 때는 해당 교통 수단만 체크하면 됩니다.

 

 

스위스 열차의 종류

 

ICE / TGV/ RJ  : 독일 이체에, 프랑스 테제베 등의 국가간 고속철도 (초고속)

EC/ IC : 국가간, 대도시간 열차 (고속)

IR : 거점 중심 도시와 그 외 도시간 열차 (고속)

RE/D : 지역 마을과 도시간 열차 (일반)

S/SN/R : 지역 마을간 열차 (완행)

 

 

sbb mobile(그림1) swiss 열차 (그림2)

 

SBB Mobile의 해당 정보 검색 결과 왼쪽 상단과 같은 정보가 나오는데

 

Dep: 출발시간

Arr: 도착시간

Dur: 총 이동 시간

Chg: 환승 횟 수

Plat: 열차 탑승 플랫폼

Info: 해당 열차의 탑승 예상 인원(열차가 붐비는지 여부)

 

위의 첫번째 결과(그림1)를 해석해 보면

 

제네바에서 바젤까지 10:18분에 출발해 12:53분에 도착하는 열차가 있는데 총 이동 시간은 2시간 35분이며 환승 횟수는 한 번, 6번에서 플랫폼에서 탑승하며 좌석은 1등석과 2등석 모두 여유가 많은 편입니다.

 

 위 3번째 11시 18분에 출발하는 열차는 환승을 하지 않고 (chg. 0) 바로 가지만,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환승을 한 번 (chg. 1)하는 첫번째 열차의 정보를 열어보겠습니다. 상단 첫번째 시간표(그림1)를 클릭해 나온 오른쪽 (그림2) 정보를 해석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swiss 열차 (그림2)

 

10시 18분에

 제네바에서 출발

 진행방향은 St, Gallen 방향

 열차는 ICN 523편을

 6번 플랫폼에서 탑승

 

 환승해야할 역

 이름은 Biel/Bienne역 

 도착은 11시41분

 2번 플랫폼에서 하차

 

 환승

 8분뒤인 11시 49분에 같은 역

 3번 플랫폼에서 

 Basel SBB(바젤)역 방면

 ICN 1623 열차 탑승

 

 바젤 SBB에

 도착은 12시 53분

14번 플랫폼에 도착

 

 

 

 

 

 

 

복잡해 보이지만 한 두번 사용해 보면 사용법은 상당히 간단하며, 잠시 졸거나 방송을 놓쳐 지금 위치를 모르겠다 하더라도 해당 시간대의 어플을 열어보면 현재 열차의 위치가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현재 자신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위스 철도 시간표

 

 

 위 정보는 실제 스위스 여행시 사용했던 화면으로 제네바역 부근의 빨간색 표시를 보면 현재 열차가 제네바 도착 직전임을 알 수 있습니다.

 

 

 

 

SBB Mobile의 응용 사용법 알아보기

 

필라투스산 가는법 스위스 여행 추천 어플

 

스위스 철도 어플인 SBB를 이용해 일반관광지를 찾아가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어 Luzern(루체른)시에서 Pilatus Kulm(필라투스 산)까지 하는 방법을 어플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이동 방법은 예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우선 위 기본 사용법 처럼 출발지는 Luzern(루체른) 도착지는 Pilatus Kulm(필라투스산)으로 검색을 하면 오른쪽과 같은 정보가 나옵니다.

 

위 정보를 해석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Luzern(루체른)역에서 5분 거리 93m 떨어진 Luzern, Bahnhof까지 걸어가서

10시 17분에 출발하는 1번 시내 버스(NFO)를 타고

 Kriens, Linde-Pilatus 정류장에서 하차를 함 (약 12분 거리)

 

 Kriens, Linde-Pilatus 정류장에서 도보로 11분 총 397미터를 이동해

 Kriens PB에서 곤돌라와 케이블카로 정상까지 이동

 

 그럼 도대체 루체른 역 어디에서 버스를 타야하는가? 

 

 

 

라고 멘붕에 빠지는 분은 해당 정보를 다시 한번 클릭하면 구글 지도로 출발지와 도착지 그리고 현재 위치가 표시됩니다. 루체른 역에서 루체른 역 광장(Bahnhofplatz)까지 2분. 위의 구글 지도를 따라 가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역광장에서 1번 시내버스(NFO)를 타면 해당 버스가 지나는 정류장들이 표시되며(철도처럼 현재위치 표시는 안됨), 크리엔즈 정류장에 내려서 다시한번 Pilatus PB(케이블카 정류장)까지 지도를 보고 따라서 걸어올라가시면 됩니다.

 

 참 쉽죠?

 막상 사용해 보면 쉬운데, 설명을 적어놓으니 어렵네요.

 

 스위스 여행전에 이 어플(SBB Mobile)로 이동경로를 계획하며 연습을 해보면 금방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이 어플은 정보검색시마다 데이터를 사용하니 정보 검색량이 많은 분들은 SK T로밍 onepass와 같이 통신사별 무제한 데이터 로밍 요금제나 데이터 한도 요금제를 미리 설정하고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텍스트 위주의 정보 검색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사용량은 많지 않음)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