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이야기/공익광고

2014 칸 광고제 수상작 - 비폭력버스 Non-violence Bus

ⓒ McCann, Mexico

 

The Non-Violence Project : Non-violence Bus

 

이 광고는 2014 칸 광고제 옥외광고 부분에서 상을 수상한 "The Non-Violence Project : Non-violence Bus"라는 작품입니다.

 

ⓒ McCann, Mexico

 

VIOLENCE ENDS WHEN EDUCATION BEGINS.

 

 멕시코에서 제작된 이 광고는 설치형 옥외광고로 제작이 되었는데요, 학생들이 이용하는 스쿨버스를 개조해 버스의 반은 범죄인 호송차량으로 나머지 반은 학생들을 운송하는 스쿨버스로 꾸몄습니다.

 

그리고 버스의 옆면에 "VIOLENCE ENDS WHEN EDUCATION BEGINS."이라는 문구를 달고 학생들은 스쿨버스 앞좌석에, 죄수복을 입은 연기자들은 뒷자석에 감금한 체 멕시코 시내를 돌아다녔다고 합니다.

 

 이 버스가 지나갈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버스 주변에 모여 놀라워하고 즐거워했는데, 이 광고가 주는 메세지는 바로 "교육이 시작될 때 폭력은 끝이 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즉, 학생들에 대한 제대로 된 교육이야 말로 도시의 폭력을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재미있고 흥미롭게 알린 것입니다. 

 

 

ⓒ McCann, Mexico

 

이 옥외광고가 나간 뒤 각 블로그와 신문기사에 이 광고의 이야기가 실리기 시작했고, 451,488회의 RT와 오피니언 리더들의 팔로우, 그리고 218,500명의 새로운 팔로워와 이 광고와 관련한 약 2천 5백만건의 트윗들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재치있는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꾸어가는 또 하나의 재미있는 사례였습니다.

 

 

  • Favicon of https://aaaaiiight.tistory.com BlogIcon 아잇 2014.08.01 16:03 신고

    기발하네요. 상징성도 좋고요ㅎ
    (생각하기에 따라 굉장히 무서운 광고!)
    아주머니의 표정이 압권...;

    • Favicon of https://www.youlaw.co.kr BlogIcon 바람다당 2014.08.02 10:37 신고

      아주머니의 놀라는 표정이 재미있죠. 이 광고의 광고주는 멕시코의 폭력범죄를 줄이기 위해 그동안 많은 홍보와 광고를 해왔는데, 이 광고는 특히 많은 이슈를 낳기도 했다고 합니다~

    • Favicon of https://aaaaiiight.tistory.com BlogIcon 아잇 2014.08.02 11:33 신고

      파급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지만, 세계는 조그만 것부터 바뀌는 거니까 말이죠!

  • Favicon of https://mbk4141.tistory.com BlogIcon 순간을소중히! 2014.08.01 20:02 신고

    말씀하신 대로 재치있는 광고 하나가 세상을 바꾸고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교육은 어느시대 어느 곳을 막론하고 가장 큰 사회의 화두라고 보여지고
    스쿨버스가 되느냐 죄수들을 이송하는 차량이 되느냐는 올바른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폭력이란 부분에 국한 되어서는
    더더욱 그런 것 같습니다. 폭력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올바른 해결점이 아니라는
    인식은 결국 교육을 통해서만 이루어 질수 있는 사안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www.youlaw.co.kr BlogIcon 바람다당 2014.08.02 10:46 신고

      공감해요. 가난 떄문에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그 때문에 또다시 가난이 이어지는 현상이 되돌이표처럼 이어지면서 결국 폭력이 해결책이되는 악순환이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지대계라는 말처럼, 장기적인 안목에서 진행되는 교육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야 말로 사회의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라 보여집니다.

  • Favicon of https://variousinterestedpeople.tistory.com BlogIcon L'artiste curieuse 2014.08.01 21:23 신고

    외국식 스쿨버스라 그런지 큰 공감을 불러일으키진 않는 것 같아요. 제가 이해를 잘 못한 것일 수도 있겠네요. ㅎㅎ

    • Favicon of https://www.youlaw.co.kr BlogIcon 바람다당 2014.08.02 10:52 신고

      아마 그런 부분도 있으리라 생각해요. 아무래도 우리 주위에서는 보기 힘든 차량이라 공감이 어렵기도 하고, 우리나라가 워낙 교육열이 높다보니 아이들에 대한 교육은 당연한 것이기에 이런 홍보가 와닿지 않을 수 있을 것 같네요~ 다행히 광고의 타켓층인 멕시코 국민들은 큰 감동을 받았다고 합니다~

  • BlogIcon 이수정 2014.08.01 21:24

    눈에 띄는 아이디어네요^^

    • Favicon of https://www.youlaw.co.kr BlogIcon 바람다당 2014.08.02 10:53 신고

      포스터에 쓰여진 계몽문구보다 더 시작적이고 직접적이어서 사람들의 흥미를 쉽게 유발시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boyundesign.tistory.com BlogIcon 귀여운걸 2014.08.02 02:49 신고

    우와~ 아주 재치있는 아이디어에요~
    비폭력버스 너무 멋지네요^^

    • Favicon of https://www.youlaw.co.kr BlogIcon 바람다당 2014.08.02 10:55 신고

      우리나라에서 이런 홍보를 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풀어보면 재미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네요~ 길거리에서 이런 재미있는 공익광고를 많이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zomzom.tistory.com BlogIcon 좀좀이 2014.08.02 12:23 신고

    아이디어 좋네요. 교육이 시작되어야 폭력이 끝난다는 말 정말 공감해요. 우리나라 공익캠페인들도 저런 참신한 아이디어로 하면 좋겠어요^^

  • Favicon of https://view42.tistory.com BlogIcon viewport 2014.08.05 17:24 신고

    광고처럼 아이디어의 집결력이 높은게 있을까 싶네요 멋집니다

  • Favicon of https://formylucky.tistory.com BlogIcon 제법살만한세상 2014.08.05 23:38 신고

    좋은광고 보고가네요 ~ ㅎㅎ 역시 기발한 아이디어가 중요한것 같네요 ^^
    아직 화요일이네요 ㅠ 주말 기다리며 힘내세용`